핵심 요약
- 현재 비트코인 가격대 위로 유동성이 집중되면서 단기적인 숏커버(공매도 청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 비트코인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이 확대되는 추세다.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이란, 미국 거래소 코인베이스에서의 비트코인 가격이 글로벌 평균가보다 높게 형성되는 현상을 뜻한다.
- 레이어2 업그레이드를 추진 중인 비트코인 하이퍼가 동시에 부상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비트코인($BTC)이 11만 달러 선을 유지하는 가운데, 기술적 지표와 거시경제적 추세가 동시에 호재로 작용하며 강한 상승 돌파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대규모 숏커버(공매도 청산) 움직임이 포착되는 가운데, 이번 주 발표 예정인 미국의 주요 물가 지표가 촉매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두 가지 요인이 맞물릴 경우, 비트코인 상승세는 가속화되고 레이어2 업그레이드를 추진 중인 비트코인 하이퍼($HYPER)가 유망한 투자처로 부각될지 주목된다.
숏커버링, 뜻과 암호화폐 투자자가 주목해야 하는 이유
숏 스퀴즈(short squeeze)는 시장 참여자 다수가 자산 가격 하락에 배팅한 상황에서, 예상과 달리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 발생한다. 이때 공매도 포지션을 잡은 투자자들은 손실을 막기 위해 자산을 급히 매수하게 된다. 이로 인해 가격은 더 큰 상승 압력을 받는다.
암호화폐 분석 플랫폼 코인글래스(Coinglass)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비트코인 가격대 위로 유동성 주문이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절매(스탑로스)와 지정가 매수 주문이 상단에 밀집된 만큼, 시장이 해당 유동성을 노리고 상승 쪽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시장에서는 유동성이 밀집된 구간으로 가격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특히 가격 위에 대규모 공매도 포지션이 쌓여 있고, 상승 모멘텀이 더해질 경우를 주목해야 한다. 이럴 때 강제 청산이 연쇄적인 매수 주문을 유발하며 전형적인 ‘숏 스퀴즈’가 빠르게 전개될 수 있다.
기관의 매집 정황…’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이 나타내는 진실은
개인 투자자의 영향력이 여전히 유효하지만 2025년 비트코인 시장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기관투자자들의 참여 확대다. 이를 가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가 바로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이다.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이란 미국 기반 거래소 코인베이스에서의 비트코인 가격과 글로벌 평균 가격 간의 차이를 의미한다. 대체적으로 이 수치는 통상 기관 수요의 간접 지표로 활용된다.
최근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이 뚜렷하게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대형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꾸준하게 매수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움직임은 ‘숨은 매수세’가 비트코인 가격의 하방 지지선을 형성하고 추가 상승의 발판이 될 수 있다는 분석으로 이어진다.
거시경제 변수, 셧다운 속 주목받는 美 CPI 발표
미국 정부 셧다운이 이어지는 가운데,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가 이번 주 금요일로 예정돼 있다. 물가 상승률이 예상보다 낮게 나오면 연준(Fed)의 통화정책이 완화적으로 전환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동시에 금리 인하 또는 동결 기대감이 커질 수 있다.
이미 시장은 배팅을 시작했다. 선물 시장에서는 향후 기준금리가 최소 0.25%포인트 인하될 가능성을 98%로 예측하고 있다. 이번 CPI 발표가 비트코인 가격에 결정적인 촉매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비트코인이 움직이기 시작하면 그 흐름은 비트코인 하이퍼($HYPER)에도 빠르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비트코인 하이퍼($HYPER), 레이어2 핵심 업그레이드로 확장성 해법 제시
비트코인 하이퍼($HYPER)와 같은 블록체인 레이어2 솔루션은 비트코인 본연의 기능을 대체하기보다, 이를 보완하고 확장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최근 몇 년간 비트코인의 숙제로 지적돼온 거래 속도와 수수료 문제 해결에 방점을 찍고 있다.
이 시스템은 솔라나 가상머신(Solana Virtual Machine, SVM) 기반의 ‘비트코인 캐노니컬 브릿지’를 활용해 구축되었다. 솔라나의 빠른 처리 속도와 확장성을 바탕으로 하되, 거래의 최종 정산은 비트코인 레이어1에서 이뤄져 비트코인 고유의 안정성과 보안성은 그대로 유지된다.
이를 통해 $BTC의 실질적인 활용 가능성이 한층 넓어질 수 있다는 평가다. 단순한 가치 저장 수단을 넘어 일상적인 결제 수단으로 기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셈이다.
실사용 확장에 주목…비트코인 하이퍼, 상승장 수혜 가능성
시장에서는 향후 비트코인 가격이 숏커버링, 기관 수요, 거시경제 호재 등에 힘입어 본격적인 상승 흐름에 진입할 경우, 비트코인 하이퍼($HYPER) 역시 그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기술적 업그레이드와 구조적 확장성 강화를 바탕으로 한 $HYPER의 활용도 확대는, 향후 비트코인의 실사용 영역이 넓어질수록 더욱 부각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 기사는 특정 자산에 대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관련 판단과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모든 투자는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 하에 이뤄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