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23일, 쑨 코인($SOON)이 빗썸·업비트·바이낸스에 동시 상장했다. 업비트에서는 BTC 및 USDT 마켓, 빗썸에서는 KRW(원화) 마켓에서 거래를 시작했으며, 바이낸스를 통한 글로벌 상장도 동시에 이루어졌다. 쑨 코인은 메이저 거래소에서 동시 상장된 신규 코인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쑨 코인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빠르게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쑨 코인이란? 모든 체인을 연결하는 새로운 레이어 2 솔루션
쑨(SOON)은 서로 다른 블록체인이 자유롭게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젝트다. 자체 메인넷과 SVM(Solana Virtual Machine) 기반의 레이어 2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체인에서 빠르고 효율적인 거래가 가능하다. 쑨은 이더리움뿐만 아니라 다양한 레이어 1 체인 위에서 SVM 롤업을 개발 및 배포할 수 있게 하는 고성능 솔루션인 쑨 스택(SOON Stack) 또한 구축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쑨 메인넷, 쑨 스택 체인들, 주요 레이어 1을 연결시키는 크로스체인 서비스인 인터쑨(InterSOON)도 개발하고 있다.
오프체인 연산을 통해 처리속도를 높이는 레이어 2 솔루션은 최근 이더리움 및 솔라나의 혼잡 이슈와 수수료 절감 문제를 해결할 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러한 레이어 2 솔루션으로는 솔락시, 아비트럼이 있다.
쑨 개발팀의 목표는 완전한 상호운용이 가능한 블록체인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쑨 네트워크의 백서 및 공식 X(구 트위터) 에서 확인 가능하다.
알아보기 – 솔라나 체인의 레이어 2 혁신, 솔락시 전망은?
쑨(SOON)과 쑨 코인($SOON)의 차이점은?
SOON은 전체적인 기술 생태계를 의미한다. 여기에는 메인넷인 쑨, SOON 스택 그리고 다양한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InterSOON과 같은 핵심 인프라가 포함된다. 즉, SOON은 플랫폼 자체를 의미한다.
쑨 코인/토큰($SOON)은 생태계 내부에서 사용 가능한 고유 토큰이다. 이 토큰은 네트워크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거버넌스 권한 부여 (투표 참여)
- 기여자 및 사용자 생태계 인센티브 지급
- 네트워크 스테이킹 및 보상 제공
쑨 코인은 상호운용성과 성능, 확장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레이어 2 솔루션으로, 기술력과 실사용 가능성 모두를 갖추고 있다. 신규 투자처를 찾는 투자자라면 관심 가져볼 만한 코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