밈코인 조정 속, SPX6900 DCA 전략 주목… 동일 전략 사용 가능한 밈코인은?

Screenshot

한 유명 밈코인 투자자가 SPX6900(SPX)를 DCA(분할 매수)전략을 공개하면서, 밈코인 시장 조정 상황에서의 희망이 보이는 듯하다. 정기적으로 매수하는 방식이 HODL 전략보다 훨씬 낮은 낙폭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전략이 효과적으로 나오기 위해서는 특정한 성격을 지닌 SPX와 유사한 프로젝트이여야 한다. 해당 투자자는 어떤 밈코인 조건이 필요한지 언급하였으며, 이는 밈코인 담론을 주도해온 무라드 마흐무도프(Murad Mahmudov)의 시각과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 흥미를 불러 일으킨다.

또한 차기 후보로 맥시도지(Maxi Doge, MAXI)가 시장의 시선을 끌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가 어떤 가치관과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본다면, 현재 밈코인 시장을 더욱 정확히 파악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어떤 밈코인이 DCA에 적합할까?

맥시도지가 차기 후보로 등장한 까닭에는 수치나 지표가 아닌 밈코인 본질에 충실하다는 점이다.

SPX6900 분할 매수 전략을 보여준 매독스(Maddox)는 분할 매수 전략이 모든 밈코인에는 적용할 수 없다고 전했다. 그에 따르면, DCA가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토큰 자체가 특정한 정서적 및 구조적 특성을 지녀야 한다고 했다.

그는 “직관, 우연의 일치, 집단 감정, 인간적 연결의 조합”을 언급하였으며, 이런 요소들이 보여 DCA가 가능한 지속적 참여 동기를 만들어낸다고 하였다.

즉, 밈코인은 단순한 가격 베팅 수단이 아니라, 반복적인 행동과 커뮤니티 참여를 유도하는 구조적 자산의 특징을 띄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이 단기 가격 변동보다 투자자의 행동 패턴을 안정화시키게 도와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은 커뮤니티 중심의 가치를 강조해온 무라드 마흐무도프의 시각과도 맞닿아 있다.

SPX6900 DCA 전략, 낙폭 완화

밈코인 투자자 매독스는 X에 자신의 SPX6900에 대한 DCA 전략을 공개했다. 그는 1월 22일에 첫 매수를 시작하여 화요일까지 총 13차례에 걸쳐 투자를 진행했다. 이는 총 13,014.07 USDT였으며, 그의 포트폴리오 가치는 11,239.74 USDT로 집계되었다. 이는 13.6% 손실률을 의미한다.

하지만 동일한 금액을 한번에 매수했다면, 포트폴리오 가치는 30.54% 손실률인 9,029.8 USDT로 줄어들게 된다. 이는 거의 2배를 넘는 손실률 차이이다.

출처: X

이 사례는 현재와 같은 밈코인 하락 국면에서 DCA 전략이 어떻게 손실을 완화시킬 수 있는지 잘 보여준다. 분할 매수는 언제 돌아올 지 모르는 슈퍼사이클을 기다리는 과정에서 투자자들의 심리적 부담을 낮춰준다.

다음 후보로 왜 맥시도지 거론됐나?

앞서 얘기한 매독스의 DCA 전략이 유효할 프로젝트로 맥시도지가 사람들에게 언급되는 이유는 단순하다. 단순한 패러디를 넘어, 경쟁과 성과를 중심으로 하는 서사를 명확하게 밝혔기 때문이다. 투자자의 반복적 참여를 자연스럽게 유도하기 위해서, 경쟁과 성과를 중심으로 하는 투자자를 타겟으로 마스코트를 만들었다. 언더독 서사 등으로 더욱 재미를 추가하였다.

맥시도지는 공식 홈페이지 내에서 토큰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암호화폐 지갑 연결을 통해 ETH, BNB, USDC, USDT를 지원하며, 신용 카드와 체크 카드 결제도 지원한다.

 

Exit mobile version